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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형 인간되기 3일차 본문

창업/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 인간되기 3일차

개발자인 경우 2023. 3. 9. 23:53

패스트 팔로워 전략

패스트 무버: 시장의 선두주자

패스트 팔로워: 시장의 선두주자를 빠르게 쫒아가는 사람들 (모방)

 

1. 시장에 100% 독점이란 존재하기 어렵다

2. 벤치마킹을 하되 차별점을 둬라

  • 벤치마킹할 회사의 고객들을 세분화하라.
  • 세분화된 고객들 중 타겟을 정해라.
  • 다양한 고객의 만족을 쫒을 필요가 없다.
  • 대상 고객의 범위가 작다는 것은 구현할 범위도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서비스가 집약되고 퀄리티에 집중 할 수 있다.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가지

재능과 지식을 파는것

예를 들면 컨설팅, 대행사, 프리랜서, 외주 개발

 

1. 리스크가 제로에 가깝다.

2. 자신의 구현기술을 고도화 할 수 있다.

3. 컨텐츠로 자동화 수입을 만들 수 있다.

4. 고정 수익에 대한 불안함을 없앨 수 있다.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1. 행복

2. 강점

3. 니즈(시장 존재 유무)

 

위 3가지의 교점을 찾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1일차에 내가 정한 목표

나는 한번도 시도하지 않은 무엇인가를 창조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하여 결국 만들어 낸다.

이로 인해 얻은 것들을 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며 그들과 같이 행복을 나눈다.

 

1. 행복 : 무엇인가 만들 때 성취감과 행복을 느낀다.

2. 강점 : 코딩 역량

3. 니즈 : 컨텐츠 기반의 메신저에 대한 니즈의 분석을 해보자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창업의 가설세우기의 정석

 

Bottom-Up 방식의 3가지 (문제점 -> 틈새 시장 발견)

  1. 불편한점 찾기 (문제 인식)
  2. 시장 파악 (위 문제를 해결한 솔루션이 시장에 있는지)
  3. 솔루션 제시  

Top-Down 방식 (시장 -> 문제점)

  1. 시장의 트렌트 파악
  2. 해당 시장들의 문제점 파악
  3. 솔루션 제시

 

깨어 있어라.

일상 생활에서 겪는 불편함에 주목하라.
그리고 기록하라.

시장의 트렌드에 주목하라.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창업은 소설

  가설 세우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개연성 있는 스토리텔링

  • 창업은 소설을 쓰는것과 같다.
  • 회사 성장까지(성공)의 기승전결 스토리가 있어야한다.

커뮤니티 사업을 하고싶다?

  • 무자본 창업 시 커뮤니티 기반 플랫폼 사업은 성장이 굉장히 어렵다.
  • 사람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서는 광고나 여러 미끼 상품들이 필요하다.
  • 성공 사례의 스토리 중하나로 에브리타임이 있다.
  • 에브리타임은 대학생 시간표 앱으로 시작했다. (필자도 사용한 기억이 있음)
  • 깔끔한 UI와 고도화된 기능으로 단시간에 많은 유저를 확보했다.
  • 유저를 확보한 이후에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함으로서 커뮤니티 사업의 허들을 넘을 수 있었다.

 

나의 스토리

  • 목표는 커뮤니티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다.
  • 내가 기획하는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친구기반의 커뮤니티 시스템이 중추이다.
  •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먼저 제시하는게 아닌 핵심이되는 컨텐츠를 먼저 이야기 해야한다. (흥미)
  • 해당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하나 둘 몰려올 때 (가설 적중)
  • 핵심 기능을 오픈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하고 컨텐츠 교류에 힘을 쏟는다. (단계적 투자)
  • 추후에 새 컨텐츠를 출시 할 때 마다, 핵심 중추를 이용해 유입 허들을 낮춘다. (미래 가치)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

MVP - Minimum Viable Product 

작동 가능한 최소한의 핵심기능만을 탑재한 제품

 

최소한의 MVP 생성에 도움이 되는 툴

최소 자원으로 MVP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라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

미리 팔아보기를 위한 마켓팅 전략  퍼널

퍼널: 깔때기 라는 뜻이나 마텟팅에서 고객 유입부터 전환에 이르기 까지 주요 단계를 수치화 하는 분석 방법

강의 내용 발췌 - 퍼널은 고객이 건널 돌다리와 같다

 

강의 내용 > 퍼널은 유저가 건너야 할 돌다리와 같다.

 

여러가지 마켓팅 세팅 중 하나만 크랙(균열)이 일어나면

해당 마켓팅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강의 내용 발췌 - 돌다리 내부 디테일

각 돌다리 단계마다 마케팅 요소가 있고 

해당 요소들을 놓치면 마케팅은 실패하기에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챙겨야 한다.

 

돌다리중 하나만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도 
구매를 건너기 전에 강에 빠질 수 있다.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인지, 의심을 줄이는 전략

 

네이버 검색광고

  • pc, 모바일 등 검색어에 따른 유입 환경에 따른 최적화 전략을 세우자

파워링크

  • 검색 입찰제(경매처럼 단가가 계속 오를 수 있음)
  • 최상위 노출 광고의 클릭 단가 대략 1000원
  • 핵심이 되는 검색어에서 경쟁하기보다 검색량이 낮은 검색어에 우위를 가져라 (낮은 단가 밑 홍보효과)
  • 핵심이 되는 키워드 1000건에 건당 1000원을 지불하기 보다
  • 유사한 키워드 10건에 건당 70원을 지불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
  • 그리고 유사한 키워드 1개만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10,000 ~ 20,000 개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웹사이트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 파워블로그, 기자단 활용
  • 크몽 - 파워블로그, 기자단 외주
 

SEO마케팅 10가지 기법 공개! - 웹사이트 2편

1편에서 이어서, seo마케팅은 여러 소셜 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 GDN 등)중에서도 가장 효율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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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페이스북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1. 호기심
    • 의외성(언매칭) - 서로 매칭되지 않는 단어들을 엮어 의외성을 만들고 호기심을 유발한다.
    •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무자본 <->11번 창업]
  2. 공감
    • 타겟하는 고객들이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3. 믿음
    • 가치입증, 수치 명시적 표기, 권위 빌리기 이용한다
  4. 넛지
    • 사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해야한다.
    • 소변기의 파리
    • 에스컬레이터옆 피아노 계단
    • 꼭 필요한 사람들만 구매하세요.

 

돈 안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보도자료는 권위 빌려 신뢰확보에 의의가 있다.

 

스타트업하고 앚아있네 - 글 읽어보기

  • 기고하려는 글과 유사한 기사 검색
  • 해당 기사를 기반으로 작성한다.
  • 플래텀, 벤처스퀘어, 머니투데이 3가지 보도국이 유용하다.

블로그 챌린지 3일차

가설 수립의 4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작성해보기

> bottom-up

  • 이상형 월드컵 사이트에서 프라이빗한 월드컵을 만들순 없을까? (있음)
  • 만든 월드컵을 앱내 메시지나 다른 방식으로 공유는 안될까? (없음)
  • 목표는 커뮤니티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다.
  • 내가 기획하는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친구기반의 커뮤니티 시스템이 중추이다.
  •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먼저 제시하는게 아닌 핵심이되는 컨텐츠를 먼저 이야기 해야한다. (흥미)
  • 해당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하나 둘 몰려올 때 (가설 적중)
  • 핵심 기능을 오픈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하고 컨텐츠 교류에 힘을 쏟는다. (단계적 투자)
  • 추후에 새 컨텐츠를 출시 할 때 마다, 핵심 중추를 이용해 유입 허들을 낮춘다. (미래 가치)

 

라이프해킹스쿨 서비스 퍼널 크랙 진단하기

  • 인지 - 창업관련 강의 검색시 구글 상단편에 노출
  • 호기심 - 성공 관련 유튜브 시청시 크리에이티브 "자청"을 인지하고 있음. 궁금증 유발
  • 몰입 - 창업형 인간되기 5일차나 본과정의 커리큘럼이 일차별 상세 정보가 포함됨
  • 의심 - 실제 성공사례가 있고 후원중인 창업 사례를 볼 수 있음
  • 욕구 - 창업에 열정이 있다면 듣고자 하는 욕구가 생김
  • 구매 - 5일 강의는 미션 완료시 무료이기에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음
  • 재구매 - 5일 강의 내용이 알차기에 본강의 구매 의사가 있음

이미지 출처 - 강의 중 발췌

https://lifehack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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