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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형 인간되기 3일차 본문
패스트 팔로워 전략
패스트 무버: 시장의 선두주자
패스트 팔로워: 시장의 선두주자를 빠르게 쫒아가는 사람들 (모방)
1. 시장에 100% 독점이란 존재하기 어렵다
2. 벤치마킹을 하되 차별점을 둬라
- 벤치마킹할 회사의 고객들을 세분화하라.
- 세분화된 고객들 중 타겟을 정해라.
- 다양한 고객의 만족을 쫒을 필요가 없다.
- 대상 고객의 범위가 작다는 것은 구현할 범위도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서비스가 집약되고 퀄리티에 집중 할 수 있다.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가지
재능과 지식을 파는것
예를 들면 컨설팅, 대행사, 프리랜서, 외주 개발
1. 리스크가 제로에 가깝다.
2. 자신의 구현기술을 고도화 할 수 있다.
3. 컨텐츠로 자동화 수입을 만들 수 있다.
4. 고정 수익에 대한 불안함을 없앨 수 있다.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1. 행복
2. 강점
3. 니즈(시장 존재 유무)
위 3가지의 교점을 찾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1일차에 내가 정한 목표
나는 한번도 시도하지 않은 무엇인가를 창조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하여 결국 만들어 낸다.
이로 인해 얻은 것들을 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며 그들과 같이 행복을 나눈다.
1. 행복 : 무엇인가 만들 때 성취감과 행복을 느낀다.
2. 강점 : 코딩 역량
3. 니즈 : 컨텐츠 기반의 메신저에 대한 니즈의 분석을 해보자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창업의 가설세우기의 정석
Bottom-Up 방식의 3가지 (문제점 -> 틈새 시장 발견)
- 불편한점 찾기 (문제 인식)
- 시장 파악 (위 문제를 해결한 솔루션이 시장에 있는지)
- 솔루션 제시
Top-Down 방식 (시장 -> 문제점)
- 시장의 트렌트 파악
- 해당 시장들의 문제점 파악
- 솔루션 제시
깨어 있어라.
일상 생활에서 겪는 불편함에 주목하라.
그리고 기록하라.
시장의 트렌드에 주목하라.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창업은 소설
가설 세우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개연성 있는 스토리텔링
- 창업은 소설을 쓰는것과 같다.
- 회사 성장까지(성공)의 기승전결 스토리가 있어야한다.
커뮤니티 사업을 하고싶다?
- 무자본 창업 시 커뮤니티 기반 플랫폼 사업은 성장이 굉장히 어렵다.
- 사람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서는 광고나 여러 미끼 상품들이 필요하다.
- 성공 사례의 스토리 중하나로 에브리타임이 있다.
- 에브리타임은 대학생 시간표 앱으로 시작했다. (필자도 사용한 기억이 있음)
- 깔끔한 UI와 고도화된 기능으로 단시간에 많은 유저를 확보했다.
- 유저를 확보한 이후에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함으로서 커뮤니티 사업의 허들을 넘을 수 있었다.
나의 스토리
- 목표는 커뮤니티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다.
- 내가 기획하는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친구기반의 커뮤니티 시스템이 중추이다.
-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먼저 제시하는게 아닌 핵심이되는 컨텐츠를 먼저 이야기 해야한다. (흥미)
- 해당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하나 둘 몰려올 때 (가설 적중)
- 핵심 기능을 오픈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하고 컨텐츠 교류에 힘을 쏟는다. (단계적 투자)
- 추후에 새 컨텐츠를 출시 할 때 마다, 핵심 중추를 이용해 유입 허들을 낮춘다. (미래 가치)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
MVP - Minimum Viable Product
작동 가능한 최소한의 핵심기능만을 탑재한 제품
최소한의 MVP 생성에 도움이 되는 툴
최소 자원으로 MVP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라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
미리 팔아보기를 위한 마켓팅 전략 퍼널
퍼널: 깔때기 라는 뜻이나 마텟팅에서 고객 유입부터 전환에 이르기 까지 주요 단계를 수치화 하는 분석 방법
강의 내용 > 퍼널은 유저가 건너야 할 돌다리와 같다.
여러가지 마켓팅 세팅 중 하나만 크랙(균열)이 일어나면
해당 마켓팅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각 돌다리 단계마다 마케팅 요소가 있고
해당 요소들을 놓치면 마케팅은 실패하기에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챙겨야 한다.
돌다리중 하나만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도
구매를 건너기 전에 강에 빠질 수 있다.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인지, 의심을 줄이는 전략
네이버 검색광고
- pc, 모바일 등 검색어에 따른 유입 환경에 따른 최적화 전략을 세우자
파워링크
- 검색 입찰제(경매처럼 단가가 계속 오를 수 있음)
- 최상위 노출 광고의 클릭 단가 대략 1000원
- 핵심이 되는 검색어에서 경쟁하기보다 검색량이 낮은 검색어에 우위를 가져라 (낮은 단가 밑 홍보효과)
- 핵심이 되는 키워드 1000건에 건당 1000원을 지불하기 보다
- 유사한 키워드 10건에 건당 70원을 지불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
- 그리고 유사한 키워드 1개만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10,000 ~ 20,000 개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웹사이트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가이드 라인을 지킨 웹페이지를 작성해라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0861853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6661964
블로그
- 파워블로그, 기자단 활용
- 크몽 - 파워블로그, 기자단 외주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페이스북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 호기심
- 의외성(언매칭) - 서로 매칭되지 않는 단어들을 엮어 의외성을 만들고 호기심을 유발한다.
-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무자본 <->11번 창업]
- 공감
- 타겟하는 고객들이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 믿음
- 가치입증, 수치 명시적 표기, 권위 빌리기 이용한다
- 넛지
- 사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해야한다.
- 소변기의 파리
- 에스컬레이터옆 피아노 계단
- 꼭 필요한 사람들만 구매하세요.
돈 안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보도자료는 권위 빌려 신뢰확보에 의의가 있다.
스타트업하고 앚아있네 - 글 읽어보기
- 기고하려는 글과 유사한 기사 검색
- 해당 기사를 기반으로 작성한다.
- 플래텀, 벤처스퀘어, 머니투데이 3가지 보도국이 유용하다.
블로그 챌린지 3일차
가설 수립의 4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작성해보기
> bottom-up
- 이상형 월드컵 사이트에서 프라이빗한 월드컵을 만들순 없을까? (있음)
- 만든 월드컵을 앱내 메시지나 다른 방식으로 공유는 안될까? (없음)
- 목표는 커뮤니티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다.
- 내가 기획하는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친구기반의 커뮤니티 시스템이 중추이다.
-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먼저 제시하는게 아닌 핵심이되는 컨텐츠를 먼저 이야기 해야한다. (흥미)
- 해당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하나 둘 몰려올 때 (가설 적중)
- 핵심 기능을 오픈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하고 컨텐츠 교류에 힘을 쏟는다. (단계적 투자)
- 추후에 새 컨텐츠를 출시 할 때 마다, 핵심 중추를 이용해 유입 허들을 낮춘다. (미래 가치)
라이프해킹스쿨 서비스 퍼널 크랙 진단하기
- 인지 - 창업관련 강의 검색시 구글 상단편에 노출
- 호기심 - 성공 관련 유튜브 시청시 크리에이티브 "자청"을 인지하고 있음. 궁금증 유발
- 몰입 - 창업형 인간되기 5일차나 본과정의 커리큘럼이 일차별 상세 정보가 포함됨
- 의심 - 실제 성공사례가 있고 후원중인 창업 사례를 볼 수 있음
- 욕구 - 창업에 열정이 있다면 듣고자 하는 욕구가 생김
- 구매 - 5일 강의는 미션 완료시 무료이기에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음
- 재구매 - 5일 강의 내용이 알차기에 본강의 구매 의사가 있음
이미지 출처 - 강의 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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