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kim

창업형 인간되기 2일차 본문

창업/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 인간되기 2일차

개발자인 경우 2023. 3. 9. 21:27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열정과 의지는 망각 시스템에 의해 잊혀진다.

 

 

실행력 있는 자신의 설계에 필요한 2가지 

  • 메타인지 능력 
  • 환경설계

메타인지 능력

  • 자기 자신을 제 3자가 되어 바라보는 능력
  • 객관적 자기인식

환경설계

  • 어쩔수 없이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능력
  • 적절한 회피동기, 접근동기를 사용 하는 능력

접근동기

  •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동기이다.
  •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회피동기

  • 싫어하는 것을 회피하려는 동기이다.
  •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려 할 때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의 시선, 욕구 등에 의해 할 수 밖에 없는 동기를 부여한다.
  • 침착맨의 금연선언 1000만원 수배와 같다.
  • 이 강좌의 5만원 수강비도 이에 해당한다.
  •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성장에 꼭 필요하다.

김성공의 메시지

  • 1년에 6 ~ 8회의 본인에기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본인이 만들어야 한다.
  • 나에게 어떤 스트레스를 줄지 고민하라
  • 그 이후에 성장한 자신을 돌아봐라

운을 만드는 수학적 원리 - 3% 이론

로또 1000원으로 1등 당첨확륙 = 0.0000123%

http://www.kidshankook.kr/news/articleView.html?idxno=3996

 

로또 1회 최대 구매 가능 제한 = 100,000원 

횟수는 100회에 해당한다.

10만원어 치 확률 = 0.00123%

 

당첨확률은 100배 증가한다. 

 

이 말의 요지는

성공하려거든 많은 실험과 실행, 도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이다.

이와 같은 행동이 운을 만든다.

(로또 10만원어치 사도 확률은 0.00123%...)

 

 

3% 이론

계획 중 뜻하지 않지만 발생할 수 있는 3%이상의 가능성도 준비를 해야 한다.

 

나에게 적용하자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파산할 가능성은 3% 이상이기 때문에 다른 플랜을 준비해야 한다.

1. 회사 파산 - 실업 급여 + 창업 준비

2. 다른 회사 이직 

3. 전 회사 선배에게 연락 후 이직 등등

 

위 3가지 플랜중 1번이 가장 인생의 큰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 생각하고 준비하는 중이다.

 


왜곡된 사고로 잃고 있는 것들

대출에 대한 오해

  • 대출은 미래에 벌 돈을 미리 당겨오는 것이다.
  • 가령 10억짜리 집을 사고 싶지만 당장 돈이없어 못하는 상황일 때
  • 10억을 모은 후 해당 집을 사려면 나이가 40대 50대가 된다.
  • 또 미래의 해당 집이 10억이라는 보장은 없다.
  • 따라서 미래에 벌 돈을 미리 당겨(빌려) 집을 사고 그 대가로 이자를 내는것이다.

방어 시스템에 의한 오해

  • 열등감을 정당화 하려 한다.

해결 방법

  • 세계관을 넓혀라
  • 통찰력을 넓혀라
  • 자기성찰을 해라
  • 자기 생각을 글로 정리해라

게임 이론

핵심

  • 우리 인생은 게임처럼 최적화를 해야한다.
  • 게임 개발자가 게임을 설계하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 인생을 스스로 설계해야 한다.

예시

  • 게임에선 큰 퀘스트 이전에 작은 퀘스트가 단계별로 존재한다.
  • 하지만 인생에선 존재하지 않는다.
  • 인생에선 작은 퀘스트들을 해결해 나가면 분명 성장은 하나 적절한 보상은 보이지 않는다.
  • 이를 구체화하고 수치화하여 눈에 보이도록 해야 한다.
  • 추상적인 보상은 절대 안된다.
  • 나의 역량, 스킬, 강점, 행복가치, 자산 등을 정리하고 시각화 시켜야 한다.
  • 나를 포함한 주변인들, 또는 롤모델의 레벨을 수치화 한다.

공식대로 해서 실패하면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무자본 창업

  • 반복적인 시도를 위해 무자본으로 하는 창업을 성공시켜라

 

공식 실행 사례1 - 한강 용품 대여 사업

1. 가설세우기

  • 한강에 놀러갔더니 텐트 임대 시장의 규모가 꾀 컸다.
  • 수치는 100명중 90명 정도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중이었다.
  • 현장 임대 말고 인터넷 예매 시스템이 있는지 찾아봤다.
  •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없었다.
  • 인터넷 예매를 제공한다면 해당 시장의 점유율을 뺏을 수 있을 것이라 가설을 세웠다.

2. 검증을 위한 구현 기술과 실행력

  • 이를 위해 웹페이지 구현 기술력이 필요했다. (개발 역량 - 나는 이 기술을 가지고 있다)
  • 웹페이지 디자인 능력이 필요했다.(지인)
  • 1~2일 이내 웹페이지를 구현했다.

3. 미리 팔아보기 - 적은 투자 비용으로 내부적 비효율은 감당하고 좋은 퀄리티로 제공한다

  • 정확한  실 수요 예측은 어려우니 적은 비용을 투자하여 리스트를 햇지한다.
  • 텐트 10개만을 구비해 두고 수요를 미리 팔아보기 전략을 세운다.
  • 초반에 내부적 비효율이 발생했다. - 고객에게 텐트 집에서 배달
  • 10분만에 모든 텐트가 임대받았다.
  • 투자금을 조금씩 늘려 텐트 수를 늘렸다.
  • 수익이 발생해 주변에 임대업장을 만들고 1억원의 부수입을 만들었다.

공식

가설 세우기 + 미리 팔아보기

      구현 기술, 실행력                 x 무한 반복

       

 

공식 실행 사례2: 학원사업

1. 가설 세우기

  • 정부가 코딩 교육을 정규 과목으로 채택했다.
  • 우리나라는 사교육의 열기가 뜨겁다.
  • 코딩 사교육 시장은 커질 것이다.
  • 대전에서 좋은 퀄리티의 코딩 교육 학원은 없다.
  • 해당 시장을 파고들면 큰 돈을 벌것이다.

2. 검증

  • 코딩 능력을 가지고 있다.
  • 교육 능력이 있다.
  • 학벌이 좋다.

3. 미리 팔아보기

  • 최소한의 투자로 사업의 진입을 시도한다.
  • 전단지와 온라인 광고 비용을 지불하고 홍보한다.
  • 카이스트 강의실을 빌려 학부모들에게 코딩 교육 커리큘럼을 소개한다.
  • (아마 학원은 이미 계약된것으로 예상됨)
  • 스터디 룸을 대여하여 참여한 학생들에게 높은 퀄리티의 교육을 제공한다.
  • 입소문을 탄다.
  • 학생수가 늘어난다.
  • 학원을 임대하고 본격적인 시작을 한다.

공식 실행 사례3: 노량진 음식 쿠폰 판매 (실패사례)

1. 가설세우기

  • 노량진 요식업 점주들은 홍보 니즈가 있을 것이다.
  • 쿠폰을 발행해 점주는 광고를 학생은 할인을 받아 서로의 니즈가 충족될 것이다.

2. 검증

  • 온라인 쿠폰 발급 사이트를 개발

3. 미리팔아보기

  • 점주들과 계약
  • 학생들에게 홍보

 

결과 = 학생들이 해당 쿠폰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았다.

즉 가설이 틀렸다. - 학생 할인 쿠폰 니즈 없었음.

해당 사업을 바로 접었다.

 


 

내 생각을 정리하자면 위 공식을 실행하기 위해 선행되야 하는 것이 있다.

깨어 있어야 한다.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에서 문제를 찾고 니즈를 찾고 가설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래야 검증과 미리팔아보기가 가능하다.

 


공식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

1. 한 두번 실패에 부정을 하기보다 10번을 시도해보자

2. 통제변인 - 가설외 변수들은 통제해야 한다.

3.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본질을 제대로 전달해야 정확한 가설 검증이 가능하다.

4. 본인만의 핵심 기능을 개발하라.

5. 타이탄의 도구를 모아라.

 


창업 아이디어, 아이템이 독이 되는 이유

1. 기간을 오래 투자하여 창업한 아이디어는 2일정도면 검증이 가능하다.

2. 무자본 창업에 시간적 투자 기간은 한달이 적당하다. (기획, 검증, 구현)

3. 아이디어, 아이템 기획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마라.

4. 창업은 실험이다. 실험 사이클을 짧게 잡아라.

5. 외부 변수들을 통제하라.

 


블로그 포스팅 과제

 

오늘 당장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환경 설계해보고 작성하기

2주안에 5kg 몸무게 감량하기 - 못했을 시 맥북 여자친구에게 주기

 


 

아래 2개 아이템 사례에 대한 ‘미리 팔아보기’ 시나리오를 만들어보기

아이템 1 : 자율 주행 로봇 청소기

사용 방식 :

로봇이 24시간 ON 되어 있고

바닥의 청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스스로 체크하여

자동으로 청소하는 청소기 제품

 

가설

  • 시간 혹은 수동으로 청소 명령을 내리는 구동방식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가 있을 것이다.
  • 로봇청소기의 단점은 배터리로, 구동 시간이 제한적이다.
  • 로봇청소기를 충전하는 와중에도 센서는 작동한다면, 바닥의 청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24시간 동작하는 효과를 낼 것이다.
  • 충전 중 바닥이 더러워지고 이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청소를 시작해주면 매우 편리할 것이다.
  • 소비자는 충전중 센서가 구동되지 않아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로봇 청소기보다 월등한 성능을 가졌다 판단할 것이다.
  • 로봇청소기가 필요한 고객은 주부들일 확률이 높다.
  • 여성으로 이루어진 맘카페가 주요 홍보 매체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하드웨어의 성공에 필요한 것은 고객들의 피드백일 것이다.

검증 - 생략

미리 팔아보기

  • 처음부터 바로 판매가 아닌 구독 서비스로 고객에게 제공하면 구매 허들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 후기작성, 혹은 피드백 전달 시 한달간 무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 시제품 수를 적절한 수치만큼만 제작하고 구독 이벤트와 함께 사업을 시작한다.
  • 고객들의 피드백, 후기등을 이용해 맘카페에 마켓팅을 시작한다. 
  • 구독서비스 기반 및 판매 전략을 같이 실행한다.
  • 판매는 예약구매를 통해 악성 재고를 최소화 한다.
  • 청소기 제작수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간다.

아이템 2 : 동화 창작 앱

사용 방식 :

모바일 or 태블릿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동화를 만들어볼 수 있는 앱 서비스

동화의 배경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배경 선택 ->

캐릭터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캐릭터 선택 ->

캐릭터 위에 말풍선에 직접 원하는 문구 넣기

…..

이렇게 동화 장면 하나 하나 만들어가는 앱 서비스

 

가설

  • 모바일 or 태블릿을 이용해 아이에게 유익한 컨텐츠를 전달하고 싶은 부모의 니즈가 있을 것이다.
  • 아이에게 좋은 컨텐츠는 동화책이 대표적일 것이다.
  • 일반적인 동화책은 단방향 컨텐츠이다. (컨텐츠를 소비만 한다.)
  • 하지만 동화책을 부모와 아이가 서로 만들어 낸다면 이는 양방향 컨텐츠가 된다. (생성과 컨텐츠 소비)
  • 그림과 배경을 아이가 직접 선택하며 상상을 구체화 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아이와 같이 소통하며 고객 가족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 주 타켓은 어린 아이를 둔 엄마들이다.
  • 맘카페를 주 홍보 매체로 이용한다.

검증 - 생략

미리 팔아보기

  • 예비 엄마들에게 자신의 아이만을 위한 동화를 만들어 주라 광고 한다.
  •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에게 아이와 같이 소통하며 창작의 경험으로 상상력을 강화시키라 광고 한다.
  • 주 컨텐츠는 배경과 캐릭터이다. 하지만 디자이너를 고용해 무한정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
  • 기본 컨텐츠 이외에 공모전을 개최하여 고객들에 디자인을 받는다.
  • 이중 상품성 있는 공모작에 판매수익의 일부를 제공하고 유료 컨텐츠를 제공한다.
  • 컨텐츠 생성 박식의 리스크는 낮추고 고객 참여형 서비스로 발전해 나간다.

'창업 > 라이프해킹스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형 인간되기 5일차  (0) 2023.03.12
창업형 인간되기 4일차  (0) 2023.03.12
창업형 인간되기 3일차  (0) 2023.03.09
창업형 인간되기 1일차  (1) 2023.03.08
Comments